울산대학교 | 간호학과
본문바로가기
ender

교육과정

석사과정

1. 이수학점
○ 석사 : 공통필수 9학점 + 전공필수 15학점 이상 = 총 24학점 이상
○ 박사 : 공통필수 18학점 + 전골필수 18학점 이상 = 총 36학점 이상


2. 분야별 교과목(가나다 순)
일반대학원 석사과정 분야별 교과목
분야 과목명 학점 개설학기
공통필수
(석사)
간호이론 3 1
논문작성세미나Ⅰ 1 1
간호연구와통계 3 2
논문작성세미나Ⅱ 2 2
전공필수 간호통계분석 3 1
건강증진간호 3 1
근거기반실무 3 2
만성질환관리세미나 3 1
상급간호상담 3 1
성인간호학세미나 3 1
생행동중재세미나 3 1
아동의 발달과 건강증진전략 3 1
임상약리학 3 1
증상관리세미나 3 1
직업인의 건강관리 3 1
특수여성건강문제간호 3 1
간호이슈세미나 3 2
간호전문직론 3 2
간호정보세미나 3 2
고급아동간호학세미나 3 2
노인질환관리 3 2
사회와 생명윤리 3 2
상급건강사정 3 2
상급병태생리학 3 2
상급응급간호 3 2
정신사회재활간호학 3 2
질적연구방법론 3 2
체계적 문헌고찰과 연구목표설정 3 2
※ 공통필수 과목 권장 안내
① 석사 : 간호이론 1학기생, 간호연구와 통계 2학기생
② 박사 : 간호과학 1학기생, 상급간호연구방법론 2학기생, 간호이론분석 3학기생


3. 교과목 개요(가나다 순)
일반대학원 간호학과 교과목 개요
교과목명 개요
간호과학
(Nursing science)
본 교과목은 철학, 과학철학의 역사를 다루고, 이들이 간호과학 지식체 발전에 기여해 왔는지에 대하여 탐색하는 과목이다. 간호학문 분야에 기반이 되고 있는 존재론과 인식론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학생들은 이 교과목을 통해 실질적인 간호학 연구와 실무의 철학적 기반 또는 철학적 관점이 무엇인지를 파악할 수 있다.
간호연구와통계
(Nursing research & statistics)
간호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비판적 사고와 과학적 접근방법으로 해결하기 위해 연구과정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과 다양한 연구방법을 습득함으로써 연구 수행 능력과 그 결과를 간호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연구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자료의 수집과 정리, 그래프에 의한 표현, 각 특성치에 대한 통계적 검정, 실험설계, 설문조사 등과 함께 컴퓨터에 의한 자료분석 과정의 기본개념과 이론적 배경의 이해를 도모한다.
간호이론
(Nursing theories)
학문적 체계를 이해하기 위해서 이론의 정의, 기능 및 구성을 이해하고 간호이론발달의 역사적 고찰과 현 상태를 파악하여 간호학의 학문적 성격을 판단해보고 간호이론을 간호실무에 적용하는 능력을 키운다.
간호이론분석
(Analysis and evaluation of nursing theory)
간호학문의 지식체계 구성을 이해하고 여러 이론 평가기준에 의해 현대간호이론을 분석하여 분류, 평가한다. 또한 주요 배경 이론이 되고 있는 체계이론, 상호작용이론, 에너지장이론, 발달이론, 적응이론 등을 이해하고 현대 간호이론에 접목된 부분을 설명하고 평가․고찰한다.
간호이슈세미나
(Seminar in Nursing Issues)
보건의료분야에서 간호실무와 교육, 연구와 관련된 쟁점과 당면과제를 이해하고, 분석하여 바람직한 해결방안 및 접근전략을 고안한다.
간호전문직론
(Nursing Professionalism)
이 교과목에서는 프로페셔널리즘(전문직성)의 개념과 간호에서 프로페셔널리즘의 역사적 발달 역할, 이슈, 윤리와 연관지어 고찰한다. 특히 간호학에서 프로페셔널리즘의 중요성을 연구, 학문, 그리고 실무의 측면에서 토론하고 간호 프로페셔널리즘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 문화, 경제,정체, 윤리적 요인을 분석한다.
간호정보세미나
(Seminar for Nursing Information)
정보학에 대한 기본적인 능력과 인식을 갖추고 임상 실무, 행정, 교육과 연구 분야에서 자료와 정보를 지식체로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간호통계분석
(Statistical Analysis for Nursing)
이 교과목에서는 양적연구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통계분석방법을 배운다. 구체적으로 자료의 특성을 이해하고 자료를 다루며, 연구목적에 따른 통계분석기법을 다룬다. 이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통계분석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료를 적절하게 분석할 수 있으며 다양한 논문에서 제시 된 자료분석방법을 이해하고 분석 결과를 해석할 수 있게 된다.
건강증진간호
(Health Promotion Nursing)
건강행위와 관련 된 이론/모델의 심층적 이해를 통해 다양한 간호환경에서 건강증진 및 질병예방을 위한 효과적인 전략 및 중재를 개발하는 과정을 이해한다.
고급아동간호학세미나
(Seminar in advanced pediatric nursing)
본 교과목은 임상적 경험과 문헌고찰에 근거한 심도있는 토론을 통하여 아동건강과 관련된 최근의 이슈를 이해하는데 초점을 두고, 이와 관련된 사정양식 및 치료적 전략 등을 다룬다. 학생들은 병원과 가정, 지역사회의 다양한 간호실무 현장에서의 아동간호사의 확대된 역할에 대하여 확인하며, 아동건강과 관련된 국내외 정책을 이해한다.
근거기반실무
(Evidence-based practice)
근거기반실무의 역사, 필요성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근거기반실무를 간호에 적용하기 위한 방법론을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임상실무에 근거기반실무를 적용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노인질환관리
(Management of Geriatric diseases)
본 교과목은 노인성 질환의 병태생리와 최신 치료에 대한 지식에 근거하여 급, 만성기 및 재활단계에 있는 노인 대상자에 대한 건강사정, 진단, 처방 및 중재를 통해 건강문제를 해결하는 간호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논문작성세미나Ⅰ
(Seminar for ThesisⅠ)
기본적인 석사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이 학위논문 계획서를 개발해 나가는 과정을 도와주기 위해 개설한 과목이다. 수강생은 자신의 논문개발과정에 대해 발표하고 다른 학생들의 논문계획 발표에 참여하여 토론하는 것이 주요 학습 활동이다.
논문작성세미나Ⅱ
(Seminar for ThesisⅡ)
본 교과목은 논문작성세미나Ⅰ에 이어 석사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이 학위논문계획서를 개발해 나가는 과정을 도와주기 위해 개설한 과목이다. 수강생은 자신의 논문개발과정에 대해 발표하고 다른 학생들의 논문계획 발표에 참여하여 토론하는 것이 주요 학습 활동이다.
대학원논문연구Ⅰ
(Dissertation proposal researchⅠ)
이 교과목은 박사과정 학생이 논문을 준비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 교과목의 주요 목적은 학생이 논문의 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이다. 학생들은 관련 논문을 읽고, 토론하고, 관련 과제를 수행함으로써 논문작성 과정에 대해 배운다.
대학원논문연구Ⅱ
(Dissertation proposal researchⅡ)
이 교과목은 박사과정 학생이 논문을 준비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 교과목의 주요 목적은 학생이 논문의 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이다. 학생들은 관련 논문을 읽고, 토론하고, 관련 과제를 수행함으로써 논문작성 과정에 대해 배운다. 대학원논문연구Ⅰ보다는 대학원논문연구Ⅱ에서 좀더 구체적인 논문 계획서가 완성될 것을 기대한다.
만성질환관리세미나
(Seminar on Chronic Disease Management)
본 교과목에서는 주요 만성질환의 병태생리적 기전 및 자기관리 개념, 심리사회적 영향, 가족역동 등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바탕으로 만성질환관리에 대한 근거기반간호실무의 간호중재방안을 모색한다.
사회와 생명윤리
(Society and Bioethics)
현대사회가 안고 있는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생명윤리적 문제와 쟁점들을 개괄적으로 검토하며, 간호학적 관점에서의 해결방안에 대해 모색한다.
상급간호상담
(Advanced nursing counseling)
본 교과목은 상담의 이론을 바탕으로 다양한 대상자에게 상담의 실제를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이를 위해 내담자 중심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 및 상담과 상호작용을 통해 이상행동을 치료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학습한다.
상급건강사정
(Advanced physical and health assessment course)
대상자의 신체구조와 기능을 정확하게 사정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대상자의 건강력 사정, 신체/정신 증상, 병리적인 변화 등의 건강관련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함으로써 이상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데 목적을 둔다.
상급병태생리학
(Advanced pathophysiology)
세포손상, 염증, 면역기능장애, 종양, 수분, 전해질, 산-염기 불균형, 순환장애 등의 병태생리적 기전을 이해하고, 인체 각 계통별 주요 질병의 원인, 발생기전, 질병과정을 이해함으로써 간호대상자를 사정하고 중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상급간호연구방법론
(Advanced Nursing Research Design & Methods)
본 교과목은 박사과정 공통필수과목으로 양적연구 설계 및 연구방법을 다루는 과목으로 학생이 학위논문의 연구계획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접하게 되는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에서 윤리적 고려사항, 연구대상자 선정, 표본 설계, 검정력 분석, 실험 및 비실험 연구설계, 변수 측정, 자료수집 방법, 자료관리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상급응급간호
(Advanced Emergency Nursing)
본 교과목은 응급상황에서 효과적으로 응급환자를 간호 및 관리 할 수 있는 역할수행능력 개발 및 이와 관련 된 연구 토론에 중점을 둔다. 또한 응급 환자의 평가, 분류, 처치, 이송 및 전문처치 등에 해당하는 과정 수행과 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간호사의 역할에 필요한 지식, 간호술과 관련 연구 토론을 포함한다.
생행동중재세미나
(Bio-behavioral intervention Seminar)
본 교과목은 인간의 심리학적인 측면과 생리학적인 측면을 통합하여 인간행동의 생리적-심리적 기전에 관한 통합적인 지식 습득을 기반으로, 최근 주요 건강문제와 관련된 생행동 중재 연구동향을 파악하고 새로운 간호중재 개발을 위한 연구방법을 체계적으로 증진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성인간호학세미나
(Seminar in Adult Nursing)
성인의 다양한 건강문제를 확인하고 건강회복과 증진 및 질병예방을 위한 전문 성인간호 지식체를 개발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관련 성인간호영역의 이론적 배경 지식을 습득하고 선행연구들의 고찰을 통해 근거에 기반하여 이론과 실무의 차이를 줄이고 실무를 안내할 수 있는 간호중재와 전략을 학습한다.
아동의 발달과 건강증진전략
(Child development and health promotion strategies)
본 교과목은 인간발달에 대한 통합적 이해를 바탕으로 발달단계별 건강증진 전략을 모색함을 그 목적으로 하며, 주요 주제는 다음과 같다. 1) 발달연구에서의 주된 연구문제, 연구설계 및 주요 연구방법과 연구쟁점, 2) 발달과정에 대한 내외적 영향요인: 유전과 환경의 역할, 3) 발달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관점, 4) 발달의 각 영역: 신체, 인지, 정서, 사회성 발달에서의 주요 쟁점, 5) 발달단계에 따른 건강증진 전략
임상약리학
(Clinical Pharmacology)
약력학과 약동학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약물작용의 치료작용과 독작용을 이해하고, 근거에 기반한 약물간호를 임상간호실무에 적용함을 목적으로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약력학, 약동학, 그리고 약물작용의 기전뿐만 아니라 약물간호 관련 근거기반실무와 약물 관련 보건의료이슈를 토의한다.
정신사회재활간호학
(Psychosocial Rehabillitation Nursing)
본 교과목은 정신과 환자가 가지고 있는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고 한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가질 수 있도록 돕기 위한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이를 위해 정신재활의 이론적 배경과 실제 적용에 대한 다양한 방안을 학습한다.
증상관리세미나
(Symptom Management Seminar)
본 교과목은 주요 증상경험과 병태생리적 기전 및 건강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증상관리와 관련된 체계적 문헌고찰을 통해 간호중재 분야의 새로운 지식과 연구방법을 개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직업인의 건강관리
(Occupational health)
화학적, 물리적, 생물학적, 사회심리적 유해인자와 건강영향 등 일하는 직업인의 건강을 보호, 관리하기 위하여 직업건강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를 제공하고자 개설되는 과목이다. 이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은 건강관리 전문인력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직업건강관리업무를 기획할 수 있는 소양을 갖추도록 한다.
질적연구방법론
(Qualitative research method)
본 교과목은 과학적 지식체 개발을 위한 귀납적 연구방법인 질적연구방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본 교과목을 통해 질적연구를 수행해야 하는 연구현상과 연구문제의 발견, 연주방법의 철학적 배경, 자료수집, 자료분석, 연구의 타당성 입증, 그리고 글쓰기 등의 일련의 질적연구 과정을 습득한다.
체계적 문헌고찰과 연구목표설정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 developing specific aims)
본 교과목은 관심 연구영역에서의 체계적 문헌고찰 수행능력을 증진시키고자 하며, 본 교과를 이수한 학생들은 체계적 문헌고찰을 통해 수행하고자 하는 연구의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할 수 있을 것이다.
특수여성건강문제간호
(Special Issues of Women’s Health Care)
현대사회의 여성건강에 대해 이해하고, 특수한 상황의 여성에게서 발생할 수 있는 건강문제를 조사한다. 여성들이 겪을 수 있는 건강 문제를 주제로 진행되어 온 국내외 연구에 대해 알아보고 간호학적 관점에서 논의하고 여성건강증진법을 고찰한다.
학위논문세미나
(Dissertation Seminar)
이 교과목은 박사 학위 논문계획서를 개발해 가는 과정을 도와주기 위해 개설되었다. 수강학생은 자신의 논문개발 과정에 대해 발표하고 다른 학생들의 논문 계획 발표에 참여하여 토론하는 것이 중요한 학습 활동이다. 학생발표 시 각 논문 지도 교수도 참여한다.